2015년 3월 5일 목요일

폴란드 언론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는 삼성 갤럭시 노트"

폴란드 사이트 텔레그루에는 지난 27일 총 7명의 사진 전문가들이 8가지 스마트폰을 각종 상황에서 사진을 찍으며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선정했습니다.
이중에 삼성의 갤럭시 노트가 단연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래는 기사내용과 반응입니다.

<참여한 전문가들>



전문가들이 선택한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열띤 토론을 펼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스마트폰이 가장 사진이 잘 찍히냐는 것이다.
이 영예로운 타이틀을 차지하기 위해서 많은 도전자들이 있지만 단 하나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작성자는 일곱 명의 유명한 사진 전문가들을 불러놓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카메라가 가장 좋은지에 하나만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우린 세계에서 유명한 8개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모로코를 여행했다.
우린 1주일 넘게 다니며 수백장의 사진을 찍었고,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의 사진을 찍도록 노력했다. 결과는, 두 개의 스마트폰은 매우 좋았지만 몇 개는 과대평가된 듯해서 실망이 컸다.

우린 폴란드에서 구할 수 있는8가지의 스마트폰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애플 아이폰5s, 애플 아이폰6, HTC One M8, LG G3, 노키아 루미아 1020, 삼성 갤럭시 노트4, 소니 Xperia Z1 Compact, 그리고 소니 Xperia Z3. 우린 10개의 다른 배경과 상황을 놓고 비교를 했다. 햇빛이 강할 때, 날씨가 안좋을 때, 실내에서 등으로 나누었다. 각 상황에서 우린 8개에서 10개의 사진을 찍어서 그 중 가장 잘 나온 것을 골랐다. 각 사진마다 전문가들은 세 장의 잘 나온 사진을 순서대로 골라서 첫 번째 사진에는 3점, 두 번째는 2점, 세 번째에는 1점씩을 주었다. 마지막에 모든 점수를 더해서 랭킹을 매겼다.
브랜드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사진의 정보를 모두 없애서 어떤 폰으로 사진을 찍었는지 알 수 없도록 했다. 사진은 색감이나 노이즈 등도 평가하기 위해 확대를 해서까지 평가했다.

대부분의 핸드폰들은 특별한 모드를 지원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가장 흔한 방법인 자동모드로 찍었다. 조사 결과 95퍼센트의 사람들은 사진을 찍을 때 5-10초 이상을 쓰고 싶지 않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테스트의 결과는 카메라의 실제 기능만큼 평가받지 않았다. 이 중의 몇 카메라는 수동으로 했을 때 더 나은 사진이 나오는데, 특히 노키아 루미아 1020이 차이가 크다. 그리고 또한 삼각대를 사용해서 찍었는데, 이는 아이폰6플러스가 손떨림 보정 모드 때문에 아이폰6보다 더 나은 사진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하단 총평
삼성 갤럭시 노트4가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빛의 유무와 상관없이 자동모드에서 뛰어났다.
한국의 주력상품인 갤럭시 노트4는 대부분의 사진을 자연스러운 색감과, 세밀한 디테일, 그리고 현실적인 사진을 담아냈다.

그러나 문제점은 있었는데, 백열등에서, 강한 노란색의 빛이 사진에 찍혔다.
흥미로운 점은 소니 Xperia Z3와 소니 Xperia Z1은 더 좋지 않은 사진이 찍혔는데,
삼성과 같은 센서를 사용함에도 불과하고 더 나쁜 사진을 찍어냈다는게 흥미로웠다.
이 말은 소니가 매우 훌륭한 카메라 하드웨어를 생산할지라도, 그들은 그것을 그들 제품으로 찍어내는데에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점을 뜻하는 듯하다. 아이폰들 또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특히 밤에는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들은 많은 수의 메가픽셀이 성공하기 위한 답은 아니며 8 Mpix면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리고 아이폰5S와 아이폰6사이에서의 커다란 발전은 없는 듯 보였다. 그 둘의 차이점은 확대를 했을 때 알 수 있을 정도였다. 그러나 인상깊었던 점은 잘 찍힌 사진의 비율이 매우 높다는 점이었다. 이건 사진을 다시 찍을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었다.
노키아 루미아 1020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모델이었는데, 자동모드에서는 그다지 인상적인 사진을 남기지는 못하였다. 카메라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가 순위에서 4위를 기록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갤럭시 노트4나 아이폰들에 비교했을 때, 자연스러운 색감을 나타내는 것과 가끔씩 디지털 노이즈가 나타난다는 점이 단점이었다.

그리고 HDR모드가 없어 햇빛을 등지고 사진을 찍는데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밤에 찍는 사진은 3위에 오를 정도로 인상깊게 활약했다. 그리고 수동모드에서는 훨씬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엘지 G3와 소니 Xperia Z3의 대결은 매우 치열했는데, 한국의 것이 매우 강한 LED라이트로 밤에는 더 나은 사진을 찍었으나, 낮에는 일본의 핸드폰이 더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찍었다. 소니의 매우 낮은 점수는 놀라운데, 많은 웹사이트와 잡지에서 그들의 카메라를 칭찬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니의 큰 문제점은 디테일과 화이트 밸런스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실망스러웠던 것은 HTC와 소니 Xperia Z1였는데, 이 둘은 전혀 인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없었으며, 화이트 밸런스와 디테일에 있어서 심각할 정도의 문제점을 보였다.
전문가들 총 평균 :
1. 삼성 갤럭시노트4 - 33.57 %
2. 애플 아이폰6 - 21.66 %
3. 애플 아이폰5S - 14.29 %
4. 노키아 루미아 1020 - 13 : 57 %
5. LG G3 - 8,33 %
6. 소니 엑스페리아 Z3 - 7.15 %
7. 소니 엑스페리아 Z1 컴팩트 - 1.43 %
8. HTC One M8 - 0.00 %
독자 총 평균 :
1. 삼성 갤럭시노트4 - 30,29 %
2. 애플 아이폰5S - 15,88 %
3. 애플 아이폰6 - 14,57 %
4. 노키아 루미아 1020 - 13.25 %
5. 소니 엑스페리아 Z3 - 11.88 %
6. LG G3 - 11.38 %
7. 소니 엑스페리아 Z1 컴팩트 - 2.11 %
8. HTC One M8 - 0.64 %
<댓글>
Christian :
여기 있는 핸드폰으로 다시 테스트를 해보는 게 어때?
이번엔 수동모드를 이용해서 찍는 거야. 물론 수동모드를 지원하는 핸드폰으로 말이지.
왜냐면 그냥 자동모드로만 해서 결론을 내리는 건 그 카메라의 진짜 능력을 제대로 알 수가 없는 거잖아.

ㄴ teleguru : 나도 너와 완전 동의해. 루미아 1020은 수동모드에서
특히 더 좋은 결과를 보였거든.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대부분은 자동모드를 사용하지.
우린 갤럭시 S6이 나오면 다시 테스트를 할 계획이야. 정말 흥미로울 것 같아.
Jeremy :
모든 핸드폰을 자동모드로 해서 찍었다는데, 소니의 핸드폰들이
제일 마지막에 가지 않았다는게 놀라워. 왜냐면 그들은 자동모드에서 정말 형편없거든.
하지만 수동모드로 찍으면 결과는 많이 달라질 것 같아.
노키아가 제일 좋을 거고 그 다음이 소니의 핸드폰들이 따라올 것 같아.
나도 예전에 수동모드로 소니 Xperia Z3와 아이폰6, 노트4를 가지고 해본 적이 있거든.
소니의 것은 수동모드에서 디테일이 살아있고, 색감은 거의 실제와 같더라고.
ㄴ teleguru :
흠.. 넌 그 사진들을 커다란 모니터에서 봤어 아니면 그냥 핸드폰 화면으로?
그리고 날씨는 어땠는데? 우린 소니의 Z3는 문제가 엄청 많다고 느꼈거든.
모드에 상관없이 디지털 노이즈가 있고 어땐 때에는 대낮에도 그랬다니까.
Cris :
난 DSLR을 이런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것도 보고 싶어.
6kle :
그냥 자동모드로 해서 찍을거면 전문가들은 왜 부른거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찍는 방식으로 찍어놓고 전문가들을 부르다니.
그리고 자동모드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찍는 방식이라니 해놓고 삼각대도 이용하고 말야.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그리고 많진 않지만 수동모드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도 꽤 있어.
삼각대를 사용하면 차이점이 많아진다고. 그래서 난 이 테스트를 신용할 수가 없어.
삼각대와 전문 사진사, 수동모드를 해놓고 찍던 아니면 술취한 아무사람이나 데려다가
사진을 그냥 찍으라고 해. 둘을 섞지 말라고.
Dominim :
이거 하기 전에 렌즈를 깨끗이 닦거나 아니면 렌즈에 흠집이 나 있는지는 확인하고 한 거야?
LG G3, 아이폰6와 Z1은 렌즈에 문제가 있거든. 지문이나 기름이 껴있는 거 말야.
40년을 사진을 찍었지만 내가 사진을 찍을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렌즈를 깨끗이 하는 거야.
아니면 사진이 이상하게 나오거든. 저기 사진에 있는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은 거라면
사진이 왜 잘 안나오는지 알 것 같아. G3는 엄청 더러워보이고 Z1은 지문과 스크래치가 많아보이거든.
Madsci :
이게 무슨 바보 같은 짓이야. 자동모드만 이용해서 사진을 찍다니.
그렇다면 전문가를 이용하는건 정말 불필요했다고. 그리고 루미아에는
두 개의 자동모드가 있다고. 하나가 아니라 말야. 내 생각에 니가 말하는
전문가들은 그런 것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다 보네. 이건 정말 의미없는 비교라고.
결과는 나온지 3년이 넘은 루미아의 카메라가 어떤 상황에서는 삼성과 애플의 것보다
더 좋다는 거라는 거지. 그리고 니가 만약 제대로 사용을 했다면 1위를 할 수도 있었을거고 말야.
ㄴ teleguru :
90퍼센트 이상의 유럽인들은 자동모드로 사진을 찍어.
사람들은 사진을 찍는데10초 이상을 쓰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거야.
난 물론 완벽한 사진을 찍기 위해 2분 정도까지도 사진을 찍긴 하지만 말야.
그래서 난 니가 하려는 말이 이해가 돼. 니가 내가 찍은 사진을 봤다면
공원에서 찍은 루미아의 사진은 10장을 넘게 찍었지만 모두 결과가 정말 별로였어.
그리고 난 루미아가 카메라와 노키아 스마트 카메라로 두 가지의
자동모드가 있는 걸 알고 두 번째걸로 찍었어. 물론 루미아가 좋은 카메라란걸 알지만
90퍼센트의 사람들은 그 좋은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라고.
ㄴㄴ Madsci :
넌 그냥 루미아의 카메라가 나온 의도대로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야.
그러므로 너의 기준에서는 그게 좋은 카메라가 될 수가 없는거지.
만약 니가 두 개의 자동모드가 있는 걸 알았다면 왜 두 개 다 사용하지 않은거야?
넌 그냥 그 핸드폰들을 객관적으로 비교하지 않은 거야. 비교를 할 때 편견이 있으면
그건 진짜 비교가 아니지. 그리고 그 결과는 가치가 없고 말야.
그래서 이 테스트는 정확하지 못한거야.
Jk :
이건 정말 말도 안되는 글이군.
넥서스6가 아이폰6플러스를 수많은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이겼었다고.
왜 넥서스는 리스트에도 없는 거야?
Fastwalking :
난 애플이 8mp를 계속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실망이야.
그건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 전혀 충분하지 않거든.
애플은 최근 들어 카메라와 CPU속도에 있어서 뒤지고 있는 느낌이야.
갤럭시 6로 갈아타야 할 것 같군.
Anthony serna :
미안하지만 루미아 1020의 사진은 누가 찍은 거야?
난 내 핸드폰으로 수많은 사진을 찍었지만 저런 안 좋은 사진은 찍어본 적이 없거든.
특히 밤에 찍은 것 말야.
ㄴ teleguru :
계속해서 말했지만, 우린 수동이 아니라 자동모드로 찍은 거야.
그리고 화이트 밸런스에 문제점이 있다는 걸 발견한 거고.
그리고 우린 곧 루미아 1020과 DSLR을 비교한 테스트를 올릴 거야. 기대해.
ㄴㄴ Anthony serna :
나도 너와 같은 모드로 찍어봤지만 저만큼 이상하진 않다고.
아마 내가 Z3나 노트4 사진을 안찍어봐서 그런가보지.
난 그냥 이 글에 동의를 할 수가 없어. 난 카메라는 수동으로 찍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
난 노트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루미아가 더 낫다고 생각해.
ㄴㄴㄴ teleguru :
알겠어. 그럼 다음 번엔 수동모드로 해서 테스트를 해볼게.
그땐 넥서스 808도 포함할 계획이야.


ㄴㄴ madsci :
흥미롭네. 1020은 유일하게 DSLR과 대적할 수 있는 카메라폰이라고 생각하거든.
재밌는 기사가 되겠네.


번역기자:제이크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